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주 꿀잡 리뷰] 공장 Stock Taking 잡이 시작 되었습니다.

꿀팁정보[호주]/호주생활꿀팁

by 인여인간 2020. 10. 26. 15:35

본문

반응형

 Stock Take / Stock Taker / Stock Taking

 

  대부분 이렇게 3가지 형태로 불리는 잡으로 한국말로 번역하면 재고 조사원? 재고 조사 근무? 정도로 해석 할 수 있겠다.

 

어떤 직장이던 자신들 만의 룰을 정하여 정해진 기간에 한 번씩 재고조사를 하게 되어있는데, 내가 레스토랑에 일했을 때에는 대부분 한 달에 한번 쿨룸에 재고가 얼마나 있는지, 드라이 스토어에는 얼마나 있는지, 프리저에는 얼마나 있는지 체크해서 원가 계산이라던지, 순 매출 등을 계산할 때에 사용했었다. 

 

지금은 내가 일하는 공장은 1년에 한 번, 공장 기계에 쓰이는 엔지니어링 부품들에 대한 재고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한다. 정말 부품의 양이 엄청나게 방대하다. 정말 축구장보다도 더 넓은 부지에 공장이 있고, 그 공장 안에 쓰이는 기계만해도 적어도 백대는 넘을 텐데 그 기계들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들이 정말 가지각색이다. 몇십 킬로씩 나가는 커다란 부품부터, 정말 작은 베어링 하나까지.... 

 

그 부품들이 망가지거나해서 필요할 때에  바로바로 공수 할 수 없기 때문에 여분의 부품들을 보관하는 창고가 있는데, 기계화 되어 있어서 자동차 엘리베이터 빌딩 마냥 원하는 코너를 설정하면 그 코너가 돌아가면서 1층으로 내려온다. 

 

위의 사진은 내가 퍼스에 있을 때에 대형 마트에서 재고 조사 알바를 했을 때의 사진이다. 

 

그 때에는 주말 이른 아침에 한 번에 몇십 명이 우르르 들어가서 각자 정해진 부분에 재고만 후다닥 조사하고 손님들이 들어오기 전에 빠져나가는 식으로 재고조사를 했었다. 반면에 내가 지금 일하는 공장에서는 나 혼자 재고조사를 한다. 아마 2주 과정의 재고조사가 될 것이라고 듣긴 했는데, 일단 이번 주 쉬프트는 받았으나 아직 다음 주까지 내가 진행 할지는 모르겠다. 

 

물량 체크만 2주동안 한다... ㄷㄷㄷ

 

 

이게 굉장히 꿀잡이면서도 꿀잡이다.

 

뭔가 빠르게 바삐 움직여야 하는게 아니라, 정확함이 더 중요하다.

 

서둘러서 하지 말라고 강조하며, 원할 때 쉬고, 원할 때 화장실 가고, 원할 때 스트레칭도 하면서 천천히 정확하게 해달라고 요청받았다. 한 자리에 가만히 서서 컴퓨터로 기계를 움직이게 하여 원하는 부품이 들어있는 선반의 층을 1층으로 내리도록 한다. 관람차 같은 느낌이라고나 할까? 1층에 내려온 선반에 어떤 제품이 있는지 재고를 부품 넘버와 재 확인하여 수량을 체크하면 끝이다. 

 

주의할 점은 단위이다. 박스단위의 제품들도 있고, 미터 단위의 제품들도 있고, 각 개수 단위의 제품들도 있기 때문에 재고 조사표에 나와있는 대로 잘 기재해야 한다.

 

어려운 점은 오래 쌓여있던 재고들을 조사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먼지가 많고, 다른 잡생각을 할 시간이 없다는 정도? 집중해서 정확하게 수량을 체크해야 한다. 똑같아 보이는 제품도 몇 센티 차이로 크기나 길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더블 체크를 해야만 한다.

 

 

일단 이번주는 수량 체크만 하면서 42.5시간을 보낼 예정이라 기분이 좋다.

 

위에 언급했었던 것 처럼 내가 호주 워킹홀리데이 시절에도 단기 알바로 스톡 테이킹 케쥬얼 잡을 했었다. 주말에 했었기 때문에 시급은 40불~50불 정도를 받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게 오랫동안 한다면 지겨울 수 있겠지만 단기로 하기에는 강력하게 추천하는 직업이기에 생각난 김에 공유하고 싶어서 포스팅을 한다.

 

공장 잡, 농장 잡, 주방 잡만 찾아보지 말고 혹시 STOCK TAKEING  같은 글이 보인다면 한번 지원해보길 추천한다.

 

그.러.하.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